8K : 역사는 반복된다

8K UHD 콘텐츠가 주류가되는 것은 필연적이고, 이에 대한 논의는 12K, 16K 및 그 이상으로 옮겨가고 있습니다.

MainConcept의 제품 마케팅 책임자 인 Nick Ryan은 MainConcept가 주최하는 웨비나에서 “8K가 자리를 잡기 시작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기술적 인 장애물에 지나치게 집중하기 쉽지만 오래 전에는 4K라는 아이디어가 무서웠음을 기억해야합니다. 이제 업계에서는 이를 게임 체인저로 받아 들였습니다. 8K와 16K도 똑같을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

8K의 벽은 이제 막 깨졌고 새로운 압축 및 처리 기술 덕분에 배포 문제도 해결되고 있습니다.

8K Association 의 전무 이사, Chris Chinnock는 8K 생태계 확장을 시작했습니다. 여기에는 모든 주요 브랜드의 플래그십 8K TV와 8K 재생을 지원하는 차세대 게임 콘솔이 포함됩니다 (처음에는 8K 게임이 많지 않더라도). YouTube와 Vimeo에는 수천개의 8K 클립이 있고, 대부분은 짧거나 야생동물에 관한 영상입니다. 이는 2K에서 4K로 넘어갈때와 비슷한 출발입니다.

Chinnock은 “몇 가지 문제점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더 많은 처리 능력, 메모리 및 스토리지가 필요하며 전송은 항상 문제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우리가 4K에서 경험했던 것과 똑같은 문제였습니다. 결론은 8K 생태계가  7 년 전의 4K와 비슷해 보인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8K의 역사가 반복되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

일본의 NHK는 2018 년 12 월부터 8K를 방송 해 80Mbps ~ 100Mbps의 HEVC로 인코딩하고 전체 위성 트랜스 폰더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Chinnock은 “그들은 8K가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했지만 상업성은 아직 없다”고 말했다. “우리는 20Mbps에서 30Mbps정도까지 도달해야 합니다. 못해도 50Mbps는 되야 합리적입니다.”

다행히도 이는 중국의 HEVC, VVC, EVC, LCEVC 및 AVS3와 “스마트 스트리밍”을 포함한 새로운 코덱 덕분에 가능합니다.

Chinnock은 “스마트 스트리밍은 콘텐츠가 8K로 마스터 링 된 다음 일종의 메타 데이터를 사용하여 4K 해상도 패키지로 스마트하게 축소되고 4K로 배포되고 수신시 8K로 업 스케일링되도록 장려하기위한 것입니다. 이론적으로는 이미지 품질이 비슷할 것입니다. 이것이 8K 협회가 구현하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긍정적 인 발전이 있지만 육성이 필요합니다. ”

LCEVC-Enhanced HEVC

MainConcept는 LCEVC를 현재 코덱 중 가장 흥미로운 부분으로 선정했습니다. 곧 MPEG에 의해 승인 될이 표준은 다른 주요 기본 코덱과 호환되며 즉시 대역폭을 절약 할 수 있습니다.

영국에 기반을 둔 LCEVC 기술 개발사 인 V-Nova 는 MainConcept의 파트너입니다. Ryan은 V-Nova의 예비 테스트 데이터를 공유하여 LCEVC – Enhanced HEVC / H.265로 인코딩 된 8K 파일이 45 %의 비트 레이트 감소를 제공하여 VMAF 점수 90 점을 달성하였습니다.

Ryan은 “VMAF 점수가 95 인 경우에도 여전히 비트 전송률이 상당히 감소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단지 하나의 8K 테스트이지만 우리는 이것을 매우 유망한 데이터로보고 있습니다. 우리는 LCEVC를 MainConcept SDK에 통합하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입니다.”

그는 HEVC / H.265가 시장에서 HEVC 재생을 지원하는 10 억 개의 장치 때문에 오늘날 8K에 가장 적합하다고 주장했습니다.

MainConcept는 자체 HEVC 소프트웨어 인코딩 알고리즘이 오픈 소스에 비해 20 % 더 효율적이라고 주장합니다. Ryan은 “8K 용 대용량 데이터를 생각할 때 파일 크기를 절약하면 매우 큰 영향을 미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이 소프트웨어는 디지털 사이 니지 및 방송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120fps 4 : 2 : 2 10 비트에서 8K 라이브 스트리밍을 허용합니다.

MainConcept는 또한 8K 스트리밍 효율성을 더욱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하이브리드 GPU 가속이라고 부르는 것을 표시했습니다. Ryan은 “이를 통해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인코딩을 최대한 활용하여 전체 프로세스를 최대 2.5 배까지 가속화 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8K의 경우 이는 시간을 절약하고 보관 및 라이브 인코딩과 같은 것을 현실적이고 훨씬 더 비용 효율적으로 만듭니다.”

Ryan은 “내가 가지고있는 중요한 점은 스튜디오, 콘텐츠 공급 업체 및 이들을 지원하는 기술 공급 업체가 현재 기술 수준을 기반으로 워크 플로우와 기술 스택을 구축하는 것이 안전하지 않다는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프로덕션 파이프 라인을 점검하지 않고도 미래를 위해 확장 할 수있는 유연성이 필요합니다.”

Content Resilience

삼성에 대해 말하자면, 이 회사의 영화 혁신 책임자 인 Des Carey는 8K로 쵤영하는 것이 현재 스튜디오가 콘텐츠를 미래에 대비할 수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말했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필름은 아카이브에있어 최고의 표준이었습니다. 이제 처음으로 35mm보다 훨씬 높은 해상도로 캡처 할 수 있습니다 (그는 35mm를 5.6K로 설정했습니다). 변화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

“역사적으로 말해서 우리 업계에서 가장 큰 변화는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혁신을 추진하는 인디 영화 제작자로부터 왔습니다. 오늘날 더 많은 인디 영화 제작자가 스튜디오 프로젝트보다 더 높은 해상도로 촬영하고 있습니다.”

그는 “35mm에서 필름을 리마스터하는 것은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고 인공물과 흠집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8K 데이터를 사용하면 처음 촬영 한 것으로 쉽게 되돌릴 수 있습니다.

“8K 데이터를 사용하면 2K, 4K 또는 8K에서 준수 할 수있는 옵션이 있으며 AI 업 스케일링이 더욱 강력 해짐에 따라 할리우드 블록버스터가 더 높은 해상도로 촬영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Jurassic World : Dominion은 현재 35mm에서 Panavision 카메라에서 8K로 촬영하고 있습니다.

“2020 년에는 최종 출력이 4K DCP이더라도 대형 VFX 쇼의 90 %가 2K로 작동합니다. 삼성에서는 디스플레이와 관련하여 AI 업 스케일링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우리는 VFX 공급 업체와 협력하고 싶습니다. 처리가 더 강력 해 지도록 VFX는 더 높은 rez에서 전환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비디오 게임 개발자와 협력하여 더 이상 프레임 속도를 위해 해상도를 교환 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두 가지 목표를 그대로 유지할 수있는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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